자동
 
 
 
Home > 커뮤니티 > 보도자료
 
 
작성일 : 17-02-09 15:38
‘부탁 못 들어줘 미안’… 나도 혹시 ‘착한아이 증후군’?
 글쓴이 : 한국모래놀이치…
조회 : 397  
‘부탁 못 들어줘 미안’… 나도 혹시 ‘착한아이 증후군’? 기사의 사진
온라인 커뮤니티
‘착한아이 증후군’ 자가 테스트가 네티즌들의 공감을 얻고 있다.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17일 ‘착한아이 증후군 테스트’라는 글이 올라왔다. 글에는 ‘의사결정을 할 때 주로 다른 사람의 의견에 따른다’, ‘부탁을 제대로 못 들어주면 미안한 마음이 든다’, ‘쉽게 상처 받는다’ 등의 항목이 실렸다.

착한아이 증후군이란 다른 사람에게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내면의 욕구를 억누르는 증상으로 이 컴플렉스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착하지 않으면 사랑받을 수 없다’고 강박적으로 믿고 있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증상은 주로 엄격한 부모 밑에서 교육을 받아 생성되며, 자신의 욕구를 무시하는 것이 지속되면 우울감이 찾아와 심하면 공황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 

네티즌들은 “다 해당 된다. 난 호구 였구나” “다 내 성격인데 이게 착한아이 증후군 이었구나” 등 공감 하는 반응을 보였다.  

엄지영 기자 acircle1217@kmib.co.kr 

 
   
 

 
 

Warning: Unknown(): write failed: Disk quota exceeded (122) in Unknown on line 0

Warning: Unknown(): Failed to write session data (files). Please verify that the current setting of session.save_path is correct (../data/session) in Unknown on line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