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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1-12-16 17:20
인간중심 상담 주요기법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1,510  
1.주요개념
 
1)인간관
 
·인간중심상담의 창시자:Carl Rogers
·인간을 완전성과 자아실형을 지향하는 존재로 가정
·상담의 인간적인 자질을 무엇보다 강조
·인본주의적 접근의 주제
a.사려깊은 의식에 대한 믿음을 지니는 현상학적 접근을 지닌다
b.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관계,실현,성장 경향을 지닌 존재이다
c.자신의 인격,직업에 맞는 역할을 가지는 자유롭고 자기 결정적인 존재라고 믿는다
d.상담자들은 참여자의 주관적이고 경험적인 세계를 이해하고 각 개인에 대한 관심과 존중을 지닌다
 
2)상담과정에 대한 신뢰
·인간중심상담은 기본적인 신뢰감과 스스로 건설적인 방향으로 움직여 갈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집단 능력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한다
a.'개인적 힘‘의 사용법을 가르쳐야 한다
b.기법을 가르치기보다는 들어주고 이해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c.일치,수용,공감은 말로 하기 쉽지만 실제로 행하기 어렵기 때문에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다
d.개인의 개성을 발전시킬 수 있는 양식을 중시한다
 
2.주요상담기법
 
1)진실성
·상담자의 외적 표현과 내적 경험이 일치되는 것을 의미한다
2)무조건적 긍정적 존중과 수용
·무조건적 존중은 참여자들과 집단 내에서 성장의 힘이 표출되기 위해 필요한 요소로서 참여자를 한 인간으로 보고 깊고 순수한 관심으로 대하는 것이다
·참여자의 느낌이나 생각을 도덕적으로 평가하거나 판단하지 않고 애정을 전달한다
※긍정적 존중의 5가지 수준
[수준1]의사소통을 하는데 있어 상대방에 대한 존중이 명백히 결여되어 있거나 부정적인 배려만이 있는 수준
[수준2]상대방의 감정,경험 및 잠재력에 대해 거의 존중하지 않는 수준
[수준3]상대방의 감정,경험 및 잠재력에 대해 기본적으로 긍정적인 존중과 관심을 전달하는 수준
[수준4]수준3으로부터 촉진된 의사소통으로서 상대방이 스스로 표현 할 수 있었던 것보다 더 내면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수준
[수준5]상대방이 표현한 감정의 내면적 의미에 몰입하여 의사소통하는 수준으로 상대방이 표현한 감정과 의미에 첨가하여 상대방의 적극적인 성장 동기를 이해하여 표현한다.
※대화의 5단계
·Cliche Level:일상 인사말,서로 아는 사이임을 확인하는 대화
·Gossip Level:나도 너도 아닌 제3자에 대한 언급,정보보고의 대화
·Fact Level:머리로 생각하는 대화
·Feeling Level:가슴으로 느끼는 대화
·Guts(Peak)Level:인간실존자체,영적차원,속마음,사상,신앙을 나눔
⤏심층 대화수준으로 갈수록 더욱 상담적 대화가 된다
 
3)적극적 경청
·로저스가 말하는 적극적 경청이란 참여자들에게 상담자가 주의 깊게 정확하게 그리고 민감하게 귀기울이는 것을 의미한다.
※적극적인 경청법 사례
·이짓하려고 온 것 아닙니다 - 자존심이 상하다는 말이군
·이 일을 오늘 내로 다해야 됩니까 - 오늘 내로는 무리라는 말이지
 
4)효과적인 상담을 방해하는 요소
·관심 기울이기의 결여
·공감반응의 결여
·상담원의 자기노출 부재
·긍정적 배려의 결여
·온정 수용의 결여
·상담과정에 대한 신념의 결여
·온정·수용의 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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