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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1-12-22 15:27
모래놀이심리치료실의 도구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3,574  
 
 
 
모래놀이심리치료실의 도구
 
 
(1) 모래
 
모래놀이심리치료에서는 내담자는 모래를 만짐으로서 마음 안으로 들어가면서 퇴행(regression)을 불러일으킨다. 모래와 정신은 많은 공통점이 있다. 정신적 에너지를 잘 표현하는데 모래만큼의 더 이상의 재료는 없다고 볼 수 있다. 모래는 흐르고 움직이며 형태를 찾으며 새로운 형태를 찾는다. 모래는 모래상자에 내면의 3분의2 정도로 모래를 채우고 젖은 모래와 마른모래상자를 제공하며 갈색모래와 연하고 진한모래 혹은 굵고 가는 모래로 분류해 제공한다. 입자가 고운 모래는 일반적으로 부드럽고 내담자로 하여금 더 깊은 곳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하나 때로는 미세한 입자가 불안을 가중시키기도 해 거부하는 경우도 있다. 모래의 촉감은 내담자를 빠르게 퇴행시킨다. 모래는 지구상에서 가장 단순한 일상적인 기본 원소들의 혼합물이며 광물이며 역사성을 갖고 있다. 모래는 우리의 촉감을 자극하는 물자 중에서도 소금냄새를 맡을 수 있고 , 좋은 소리를 듣고, 볼 수 있는 매우 감각적인 물자이다. 돌은 원시적인 물질이고, 모래는 무한한 시간에 의해 땅을 이루는 물질이고, 이 모래는 액체와 잘 섞이고 변형도 하고 정신적인 물체이다. 모래와 놀이는 서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며 즐거움과 창의적인 능력과 자기표현의 현상이 된다. Eichoff(1952)는󰡐모래는 던지기, 만들기, 덧바르기, 파기, 다지기 등 여러 활동을 통해서 깊은 감정을 표현해 낼 수 있는 수단이다.󰡑이라고 했다. 실제로 모래놀이를 하다보면 아동들은 주로 모래 속에 뭔가를 감추고 찾는 행동을 많이 하며 자신의 내면을 조율해 가며 스스로 자신과의 개입놀이를 통해 무언가를 만들게 하고 무언가를 하도록 자극을 준다. 모래는 의식으로 설명할 수 없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 사람의 손에 의해서 모래를 만지면서 영성적이고 심리적인 차원으로 들어가며 경험했던 세계가 펼쳐진다. 모래를 만짐으로써 모래놀이는 그 사람의 창조적인 에너지로 이동하게 되며 치유와 개인의 변용의 힘으로 문을 열어주는 시작을 알림으로써 모래는 그 속성상 인간의 속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에 우수한 치료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즉 마른 모래를 통하여 우리들의 손들을 움직일 때 오직 바람과 모래가 그들이 사막의 이미지들을 자아내기 때문에 다루기 힘든 경험들을 창조하면서 우리는 모래위에 만들어진 이미지를 불 수 있다. 마른 모래를 가지고 노는 것은 어린 시절 놀이의 뿐만 아니라 것의 어머니의 부드럽고 부드러운 접촉 또는 몇몇 다른 친밀한 사람을 생각나게 한다. 그리고 물과 섞여 있는 젖은 모래는 더 깊은 무의식세계에 문을 열기 시작한다. 젖은 모래는 굳어지게 하며 어떤 모양을 형상화 할 수 있다. 나바호 인디언들은 치유의 의식으로 모래를 활용했다. 이를 와인립(Weinrib)의 저서인󰡐자아의 이미지󰡑(Image of the Self, 1983)에서 잘 묘사했으며 나바호 인디언들은 주술사가 모래에 상징적인 그림을 그리게 하여 모래 자체가 환자를 괴롭히는 악마의 영(spirits)을 불러내거나 선한 영을 불러들이는 효능이 있다고 믿고 있다. 또한 모래는 신체를 구성하는 것으로 지구를 상징하며 다산의 의미와 함께 여성성의 표현으로 볼 수도 있다. 노이만(Neumann)의 초기 연구의 초점은 의식의 모계중심에 관한 것이었고 모래란 매체는 원시 모계중심과 직접적으로 연계되어 있다. 특히 모래가 위대한 어머니(Great Mother)의 원형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직면하는 과정에 상징적 토대를 두는 매체라는 점에 잘 들어맞는다. 칼프(Kalff)는 모래를 매우 중요하고 본질적인 치료의 재료로 보았는데 이는 작은 모래 알갱이들이 모여 모래의 성형력과 유연성을 부여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모래는 젖은 모래인가 마른 모래인가에 따라 질감이 달라지며 흙과 더불어 가장 본질적이고 원시적인 재료이므로 치료사들에게 젖은 모래상자와 마른 모래상자 두 개를 권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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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모래상자
 
모래놀이심리치료에서 가장 기본적인 재료는 모래상자이다. 정신적인 갱신의 일종의 자궁과 재생이다. 모래상자는 모래를 담는 도구이며 이는 내담자의 내적세계를 담고 창조하는󰡐보호된 자유로운 공간󰡑으로 내담자의 표현세계를 수용하는 곳이다. 모래상자에서 창의적으로 형태를 만들면서 내담자는 자신이 하고 있는 것에 완전히 몰입한다. 즉 모래상자는 창조자의 역할을 하는 내담자의 자아와 영혼, 정신세계가 존재하는 축소된 우주이므로 내담자는 축소된 소우주의 주인으로 시간과 공간의 구체적 한계 안에서 하고 싶은 대로 하는 놀이터라고 할 수 있다. 모래놀이를 소개 할 때 이 상자 안에서는 내 마음대로 표현할 수 있는 내 마음대로의 세상이예요.라고 하면 아동들은 그 작은 상자에 너무 흡족함을 표현한다. 모래상자는 어린아이의 대부분의 무의식중의 소원을 깊게 표현해낼 수 있는 영혼의 작은 정원으로 충분히 좋은 장소이다. 그들이 놀이의 상징적인 언어로 우리에게 말하는 것이 비록 단어로 거의 대부분을 이해할 수 없지만 우리는 아이들이 무슨 말을 하려는지 이해한다.
모래상자의 모양에 대해 몇몇 치료 전문가들은 직사각형 형태를 비판하였고 정사각형 또는 둥근 원 인 것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그냥 어느 쪽이든지 직사각형 공간은 움직임에 대한 긴장, 불안, 그리고 바램, 앞으로 가고 싶은 바램을 창조한다. 그러나 정사각형이거나 둥근 원을 이룬 공간은 가운데 쪽으로 수지, 휴식, 집중을 만들 수 있어 다른 효과 면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중심이 일정치 않은 공간에 가운데에 대한 일정한 분석적인 프로세스를 변형을 나타내는 것은 가능하다.
모래상자에서는 치료적 관계로 자유롭게 보호된 공간에서 아이들은 다른 점을 말하지 않고 무엇이든 표현해 낸다. 여기에서 아이들이 보고, 듣고 자신들을 수용하여 논다. 초기 로웬펠드(Lowenfeld)는 자유롭게 노는 것을 한정된 공간인 상자로 축소시켰고 그녀의 모래상자는󰡐마술상자󰡑라고 불리며 함석상자로서 각각 모래와 물을 넣어서 그 속에서 놀도록 하였고 상자는 움직이지 쉬운 아동의 허리 높이에 놓고 바닥은 물을 표현하기 위해 파란색으로 칠하고 물로 모래를 적셔 놀이 할 수도 있게 했다. 칼프(Kalff, 1966)의 모래상자는 19×28×3(inch)를 추천하였고 일본의 가와이 하야오에 의해 만들어진 모래상자는 57cm× 72cm× 7cm크기의 모래상자를 추천하였다. 상자의 크기를 제한하는 것은 모래 영역이 클수록 내담자가 집중하고 형상화하는 것을 어렵게 하기 때문에 한 시야로 들어 올수 있는 크기가 적당하고 보았다. 모래상자 안에는 파랑색으로 물을 표현한다. 이는 물의 표면적 외부를 표현하는 것이며 둥근 웅덩이는 물의 깊이를 표현해 내는 것일 수 있다. 물은 모든 존재와 가능성의 근원으로 모래를 지원하고 함께 다룬다. 물은 쉬지 않고 이동하고 흐른다. 그러나 실제 모래놀이심리치료에서는 흐르지 못하고 고여 있는 물을 만들다가 점차 물의 영역이 확장되며 흘러가는 놀이가 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칼프(Kalff, 1980)는 흐르는 물을 표현하는 것, 돌과 함께 흐름을 나타내는 것 등은 내담자의 내면의 흐름을 읽을 수 있게 하고 이를 통해 그의 내적인 힘의 방향을 알아볼 수 있다고 한다. 모래상자 안의 모래는 보통 양이 변하지 않으면서 한정적으로 제공된다. 칼프(Kalff)의 모래놀이는 로웬펠드(Lowenfeld)가 사용한 모래상자와 비슷하게 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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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소품(figure)
 
소품은 내담자의 내적 표현을 촉진하고 조장하는 다양한 유형의 제작품들이 필요하다. 모래놀이 치료실의 소품장에는 내담자들의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소품(figure)들을 배치하는데 이 소품들은 이 세상에 존재할 모든 물건들의 축소모형들이다. 이 소품들은 다양한 인종과 직업모형들, 동물, 식물, 자동차, 건축물 등의 모형들이다. 내담자들은 모래에 소품을 찾아 갖다 놓았지만 사실은 자신을 찾는 중이다. 이렇게 함으로서 그들은 자신의 공포감과 함께 직면하기도 하고 그 자신의 힘과 가능성 또한 직면한다. 칼프(Kalff)는 로웬펠드(Lowenfeld)와는 다르게 소품들을 서랍식 여닫이에 쉽게 내부를 볼 수 있도록 개방형 선반을 배치했다. 그리고 칼프(Kalff)는 내적 상상의 세계에서 뿐만 아니라 외적세계에서도 만날 수 있는 모든 생물 및 무생물의 단면을 표현하기 위해 모든 모형들은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형태의 것으로 준비 할 것을 권장했다. 모래놀이심리치료에서 치료사는 소품을 수집함에 있어서 의미의 복합적인 수준과 관계적인 영역과 그 소품을 이용하는 많은 내담자들을 깊이 고려해야 한다. 다른 표현 예술 치료사들과 같이 않게 모래놀이심리치료사는 살아 있거나 아니거나 간에 발견되는 물체들을 모두 다 모으는데 조개껍질, 떠내려 온 나무, 새털, 뼈 조각, 이빨, 바위, 돌, 나뭇잎, 꽃잎, 나뭇가지, 유리조각, 쇠 조각, 플라스틱 등도 활용하기도 한다. 이런 물체는 각각 모두 치료사에 의해서 선택되고 그것 자체로써의 의미를 가지고, 문화적인 이야기들과 신화, 자연적이 이야기, 요정 이야기들이 온 세상에서부터 오게 된다.
많은 소품 수집물들은 또한 치료사에 의해서 만들어진 물체들도 포함되고, 어떤 때에는 내담자가 만들었다가 그 치료가 끝날 때 치료사가 다른 소품 수집에 기부한 것들도 있다. 치료사가 가지고 있는 이 모든 물체들은 다양하지만 이것들과 관련된 독특한 의미와 느낌과 이야기들이 있다. 그 의미의 어떤 것은 치료사로부터 오고, 또 어떤 것은 치료사가 인식하지 못하지만 그 물체로부터 오기도 한다. 예를 들어 치료사가 아주 어렵게 수집한 소품일 경우 내담자가 그것을 활용했을 때 아주 강한 역전이가 일어날 수 있다. 그리고는 그 물체들은 내담자들에 의해 반복하여 이용되고, 그 의미와 감정과 이야기는 자라나고 확대되고 깊어지고 그 자체로써의 생명을 가지기 시작한다.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수집물은 느낌과 의미가 풍성해지고, 치료사와 수집물 그 자체와 그것을 사용하는 내담자 모두와 연결되게 된다.(Barbara Labovitz Boik & E. AnnaGoodwin. 2000. Sandplay therapy. Norton; New York)
사람은 모두 원하는 모양을 내적으로 이미지화하고 있어서 이것은 정신분석을 받는 사람이 그 자신의 것을 창조할 대가일 수 있다. 어둠의 소품들 추하고 어두운 악, 그리고 무서운 것들도 내담자들은 표현하고자 한다.
소품들은 심미적이고 창조적 감각을 자극할 수 있는 질 좋은 소품들을 준비한다. Ryce-Menuhin(1992)는 대략 1000개의 소품으로 내담자의 자유로운 선택을 도울 수 있음을 경험했다고 한다(황명숙 역, 2007, 재인용). 기본적으로 갖추어져야 할 소품들을 살펴보면 다음 〈표Ⅲ-1〉와 같다.
 
 
구분
소품의 종류
사람
가족그룹, 신랑신부, 직업별형상, 취미별 형상 종류, 스포츠별 형상 종류, 인생의 시기별 형상, 역사적 인물
동물
유사이전동물(공룡), 동물원동물, 농장동물, 곤충, 수중생활동물
건물
집 종류, 공공건물, 종교적 건물, 역사적 건물
운송수단
자동차 종류들, 비행기, 선박
자연물
조개껍질, 돌멩이, 나뭇가지, 솔방울, 씨앗 등
울타리,
표시판
울타리, 문, 장애물 표시판, 기차선로 등
환상적
인 것
마술적인 것(마녀, 요정 등), 용, 유니콘, 반인반마, 괴물, 만화영화캐릭터 등
초자연
적인 것
십자가, 예수탄생 장면, 천사, 성경책, 해골, 부처상, 요술 수정공, 거울, 고대그리 스 성지의 것들, 피라미드, 신화인물 등
조경과
전시물
해, 달, 별, 무지개, 구름, 동굴, 터널, 화산, 불, 탑, 보석상자, 묘비, 눈사람, 다리 등
초목
나무(죽은 것과 산것), 들꽃, 넝쿨, 선인장 등
가정용품
가구들, 사다리, 손수레, 쇠스랑, 갈퀴, 그릇류, 우체통, 전화, 풍차, 음식 등
기타품목
병원용품, 술종류, 무기
 
로웬펠드(Lowenfeld)는 다양한 주제를 충분히 표현할 수 있도록 충분한 양의 소품을 마련해야 하나 선택이 다양한 내담자가 압도당하지 않도록 캐비넷에 전시하는 방법을 권했다. 그러나 칼프(Kallf, 1986)를 비롯한 융(Jung)학파에서는 개방된 선반에 배치하는 방법을 제시했고 Dominico(1998)는 과잉자극과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열린 선반에 수직 방향으로 같은 종류의 물건을 전시할 것을 제시하였다(김광웅 외, 2004, 재인용).
그리고 내담자들의 연령별에 따른 소품의 활용도는 많이 달랐다. 아동의 경우는 대부분이 동물을 많이 활용하고 차 종류가 많을수록 활용 면이 컸으나 청소년들은 만화캐릭터나 인터넷게임 캐릭터 혹은 환타지(Fantasy) 소설에 대한 캐릭터와 경쟁적이고 투쟁적인 소품 많이 활용하였으며 성인은 보편적으로 인공적인 것 보다는 자연적인 소품과 고전적인 소품을 많이 활용하였다. 그러므로 치료사는 어떤 연령의 내담자를 많이 만나는가에 따른 소품의 수집은 다소 달라져야 할 것이며 소품의 이미지를 상징과 내적 언어를 읽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이에 관한 깊이 있는 통찰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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